본문 바로가기
하루독서

세 분의 젊은 도전자들께 드리는 말씀

by sperantia 2020. 11. 17.

[단톡방 펌]

 

역경을 헤쳐나가는 마음가짐에 대하여

 

1.

최근에 몇 분이 페이스북 메신저로 문의를 주셨습니다. 일일이 충분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셔서 제가 짧고 원론적인 답변 이외에는 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도 그럴 것 같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이라는 것이 일반론적인 수준이라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고 또 조언을 드릴만한 자격이나 역량도 없어서 그렇습니다. 

 

어제 오늘 젊은 투자입문자 세 분이 페이스북 메신저로 문의를 주셨는데 글을 읽으니 사정이 절절하여 15년 후의 제 자녀에게 조언을 한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몇 번에 걸쳐서 몇 가지 질문에 답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능력이 부족해 대단한 답변을 드릴 수 없음을 미리 양해 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용두사미로 끝날 것 같습니다만 시작해 보겠습니다. 

 

 

2.

세 명 모두 30대 초반이고 상대적인 차이는 있지만 각자의 입장에서는 상당한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모두 손실을 메우기 위해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다가 손실이 더 커졌습니다. 투자 실패로 자신감도 떨어져 있었고 많이 괴로워하고 있었습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좋은 직장들을 가지고 있어 현재의 손실과 채무가 단기적으로는 고통스럽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안될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사회 초년생으로서 1~2년 연봉에 해당되는 손실은 상당한 압박감을 줄 것입니다.

 

 

3. 

세 명의 글에서 받은 첫인상은 '초조함'이었습니다. 단기적으로 어떻게 하면 이 난국을 빨리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초조함이었습니다. 

 

어려움을 빨리 벗어나려고 하다보니 처음 계획했던 금액 이상으로 대출을 받아 무리수를 두게 되고 또 그 무리수는 더 큰 손실을 낳게 되었습니다. 손실을 벗어나기 위해 한번 더 대출을 받아 더 큰 무리수를 두어 실패하게 되면 그 때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초조함'을 버리고 '평정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4.

이럴 때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심호흡을 크게 하고 잘못된 부분을 잘라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상처가 아물 때까지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먼저 실수했다고 생각되는 포지션을 바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몇 일 간 혹은 몇 주 간은 마음이 편안해질 때까지 손실과 복구에 대한 생각은 버리고 현재 생활에 집중해야 합니다.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도 처음 몇 일은 자꾸만 생각이 날 겁니다. 하지만, 생활에 집중해 나가다 보면 차츰 마음이 안정될 것입니다. 

 

 

5.

마음의 안정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김정운 교수의 '에스키모의 막대기' 이야기로 부터 느낄 점이 있을 것입니다.

 

"에스키모는 분노가 밀려올 때면 무작정 걷는다고 한다. 분노가 풀릴 때까지 하염없이 걷다가, 마음에 평안이 찾아오면 그 때 되돌아선다고 한다. 되돌아설 때, 돌아서는 바로 그 지점에 막대기를 꽂아 둔다. 살다가 또 화가 나 어쩔 줄 모르고 걷기 시작했을 때, 이전에 꽂아 둔 막대기를 발견한다면 요즘 살기가 이전에 비해 더 어려워졌다는 뜻이고, 그 막대기를 볼 수 없다면 그래도 견딜만하다는 뜻이 된다."

 

 

6.

마음이 안정되면, 자신이 한 실수가 무엇이었는지 메모지에 적어 책상 앞에 붙여놓고 거듭 읽으며 다음 번에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마음 깊이 새기십시오.

 

아마도 세 명이 한 실수를 일반화하여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투자하는 대상에 대해 깊이 공부하지 않았다
  • 지금이 아니면 또 기회가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탐욕에 눈이 멀어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하였다
  • 투자하는 대상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에 대해 간과하였다

 

 

7.

이 4가지 실수 중에서 가장 먼저 다스려야 하는 것은 '조급함' 또는 '초조함' 입니다. 제가 감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기회는 언제나 온다' 입니다. 이번 상승장을 놓치면 기회가 다시 안올 것 같지만 신기하게도 또 다시 기회가 옵니다. 폭염이 끝없이 진행될 것 같지만 때가 되니 어느듯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지 않습니까? 기회도 그와 같습니다. 단언컨데 기회는 여름이 끝나면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듯, 겨울이 끝나면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듯 언제나 다시, 주기적으로 찾아올 것입니다. 아마 평생에 걸쳐 수도 없이 여러분의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다만, 기회는 다시금 찾아오지만 임시방편으로는 그 기회를 영영 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는 '앞머리는 무성하고 뒷머리는 대머리'라서 앞으로 올 때 확 낚아채지 않으면 뒷머리는 잡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신은 친절하게도 자주 우리 앞을 지나다닐 것입니다. 그러니 기회가 다시 오지 않을까봐 초조해 하지 마시고 기회의 신이 왔을 때 그의 앞머리를 확 낚아챌 기술을 배우십시오.

 

 

8.

실패는 그대로 포기하면 실패가 되지만, 제대로 알고 다시 도전해 성공하면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됩니다. 지금의 실패는 어떻게 보면 여러분의 긴 인생의 여정에서 좋은 영양분이 될 것입니다. 실의에 빠져 풀죽어 있지 마시고 그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대로 배워서 복수할 생각을 하십시오. 

 

가장 좋은 복수는 Mr. Market으로 부터 뺏긴 돈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뺏어 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Mr. Market은 충분히 공부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않은 투자자에게 돈을 잃을 만큼 호락호락한 상대가 결코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어려운 상대도 아닙니다. 충분히 공부한다면 너끈히 돈을 뺏어올 수 있는 상대입니다. Mr. Market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제대로 깨우치게 되면 Mr. Market은 주기적으로 여러분께 돈을 갖다 바칠 것입니다.

 

 

9.

현재의 손실이 비록 크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살아가면서 벌 돈의 규모에 비해서는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세 명 모두 안정적이고 좋은 직장을 가지고 있으니 55세까지 직장을 다닌다 하더라도 20여년은 안정적으로 돈을 모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손실이 크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긴 세월을 놓고 보면 그다지 크지 않으니 절약하고 또 절약해 씨드머니를 다시 모으십시오.

 

씨드머니를 모으는 동안에 기회를 잡아 성공할 방법을 '치열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배우십시오. 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그 때 움직이십시오. '치열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배운다면 1년 안에 긴 여정을 떠날 최소한의 준비가 끝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0.

예전 직장에 다닐 때 친한 후배가 2000여만원 정도 돈을 가지고 있어서 언제 돈을 모을까 고민을 하길래 이런 말을 해준 기억이 납니다. 

 

"oo야, 초조해 하지 말고 먼저 한따블 만든다고 생각해봐라. 한따블이 되면 불어난 돈을 가지고 또 한따블 만든다고 생각하고. 네가 가진 2000만원으로 한따블 몇번하면 50억원 될거 같니? 8번이다. 그러니 8번의 한따블을 위해서 첫 한따블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해봐라."

 

2천 -> 4천 -> 8천 -> 1.6억 -> 3.2억 -> 6.4억 -> 12.8억 -> 25.6억 -> 51.2억 

 

놀랍게도 이 후배는 이후 6년 동안 본인이 처음 생각한 목표금액을 넘어섰습니다. 물론 제가 여태 본 투자자 중에 6년 간의 수익률로는 가장 높은 수익률을 거둔 투자자 중에 한명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물론 누구나 이 후배처럼 단기간에 달성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20년이라면 어떻습니까? 20년이면 목표로 삼아볼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20년에 8번의 따블을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8번의 제대로된 기회를 잡는다고 말이죠. 물론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생각한다면 '초조함'과 '조급함'은 사라지고 '담담한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또, 2천만원으로는 쉽지 않을지 몰라도, 급여로 받은 돈을 아껴 중간중간 투자금을 더 투입한다면 더 낮은 수익률로도 시간이 지나면 노후에 행복한 생활을 할 정도로 충분한 돈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물가가 올라 20년 후 50억원의 가치가 어떻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그정도면 어느정도 경제적 자신감이 생기는 금액일 것입니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를 8번 잡는다 생각하고 첫번째 기회의 신 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치열하게 고민해 보십시오. 

 

 

11.

지금 당장의 어려움이 문제가 아니라, 기회의 신 '카이로스'를 8번 이상 잡을 기술을 얻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여러분의 승패가 달려 있을 것입니다.

 

 

12.

저의 친인척 중 한분은 올해 환갑이신데, 몇 년 전만 해도 몇 번의 사업실패로 큰 어려움에 처하셨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 새로운 사업에 도전할 무렵,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에서 나폴레옹의 명언을 보고 '부끄러움'을 머금고 다른 사람이 안볼 때 그 명언을 몰래 떼어왔다고 합니다. 그러고는 사무실에 붙여놓고 하루에 몇 번씩이고 되뇌이면서 마음을 새롭게 하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큰 자산을 이룬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간절한 마음을 가지는 것만으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러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성공하는 첫걸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분이 공중 화장실에서 부끄럽게 떼어 가져온 나폴레옹의 그 명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의 가능성, 그것이 나의 길이다."

 

 

13.

고 정주영 회장께서 하신 말씀으로 역경을 헤쳐나가는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를 끝낼까 합니다.

 

담담한 마음을 가집시다.
담담한 마음은 당신을
굳세고 바르고 총명하게
만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