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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그림

Liu Shiming

by sperantia 2022. 11. 3.

 

Liu  Shiming 1926~2010.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자 예술의 창조자이기 때문에 조각은 사람과 사람의 묘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우리가 사람과 인간의 정신을 잃으면 예술은 그 영혼을 잃는다".

84년의 생애 동안 Liu Shiming은 평범한 사람들의  희생에 뿌리를 둔 중국의 문화를 형상화하는 역할을 했다.중국 민속 조각 전통에 뿌리를 두면서 이 유산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다. 

Liu Shiming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훈련을 받은 CAFA 1세대 중국 조각가의 일원이었다. 그는 고대와 현대 서양 조각에서 상당한 훈련을 받았지만 의식적으로 중국 전통 예술에 뿌리를 내리고 당시 지배적인 위치에 있던 서양 조각의 사상과 형식과 분명한 거리를 유지했다.

지속적으로 중국 전통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민속 예술을 발견하고, 고대 중국 모델링 방법을 살려낸다. 특히 한나라 민속토기 조각전통과 중국의 도예문화를 계승하여 현대화했다

점토에 대한 사랑과 존경심, 그리고 반죽에 대한 경외심을 최대한 활용했다. 점토는 서양 조각 전통이 선호하는 대리석 및 청동과 완전히 다르며, 이 동양 재료로 세계 조각 재료를 풍부하게 확장했다.  반죽은 서양 조각 전통에서 조각과 조형을 강조하는 것과 대조돤다.조각가의 마음과 손을 통해 반죽은 사람과 사물의 관계, 인간의 감성과 감정의 표현을 전달하여 작품에 민속적 측면을 더한다. 

그의 작업은 수천 년 동안 중국에 존재해 온 평범한 삶에 뿌리를 둔 현대 중국 조각의 발전을 풍부하게 하고 넓혔으며, 중국 인민의 대중 정서를 보여주었다. Liu의 작품에는 모든 개인에 대한 존중이 담겨 있으며,  인간의 본성을 이해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지식의 깊이와 폭을 풍부하게 했다.

 Liu Shiming의 반세기 조각 탐험을 되돌아보면 그의 선견지명과 자기 인식에 경탄하게 된다. 그는 동서양 문화에 대해 항상 명확한 이해와 선호를 유지한 당대의 보기 드문 지식인이었다. 

그는 일생 동안 수천 개의 조각품을 제작했다.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맥락에서 일한 초기부터 모더니즘과 불교를 수용하는 시기에 이르기까지  공동체적 기쁨이 모든 개인의 사리사욕을 초월한다고 주장했다.

급성장하는 인민 공화국에서 Liu의 초기 경력은 집단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중국 조각 공장에서 일하는 동안 그는 인민 영웅 기념비 에 부조를, 노동자 경기장과 인민 혁명 군사 박물관 에 조각품을 기증 했다. 이 시대의 미니어처 작품은 의심할 여지 없이 소비에트와 농장 노동자로서의 자신의 경험에서 영감을 받았다. 

문화 혁명 기간 동안 Liu는 마오주의 이상에 대한 농촌 계층의 헌신을 평가하기 위해 허난성, 바오딩성, 허베이성 외곽으로 파견된 많은 예술가 중 한 명이었다. 매혹적이면서도 솔직한 "재교육"(1980)은 이러한 긴장을 탐구한다. 지식인과 농민이 작은 판잣집에 함께 앉아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 사이에는 여전히 상당한 거리가 있다.

※The Exhibition of Liu Shiming Opened at Gallery RIVAA - https://www.designscene.net/2022/06/liu-shim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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