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32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대원칙 : 생산가치주의
돈 찍어내고 두 다리 뻗고 잘 자는 법
더 좋은 쥐덫을 만들면 세상이 당신의 집 문앞으로 몰려올 것이다. - 랄프 왈도 에머슨(시인)
능력주의가 권력을 당겨다 숙련된 이들에게 안겨준다면, 생산가치주의는 돈을 당겨다가 가치 창출자들에게 안겨준다.
가치 창출자란 다른 곳에서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감동한 유저 간 추천과 단골들을 통해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Chapter33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① 통제의 계명 : 구축하고 소유하라
기업가가 생산에 한 기여의 가치가 이윤으로 나타난다. - 조지프 슘페터(경제학자)
만일 당신이 리스크를 감당하고 귀중한 시간을 들여 비즈니스를 구축한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브랜드가 아닌 당신의브랜드에 투자하라.
각본에서 탈출한 의미와 목적 추구 과정에서 자신의 성과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하고 리스크를 완화하려면 통제력이 필요하다.
Chapter34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② 진입의 계명 : 어려움은 기회다!
기회가 찾아오길 기다리는 자는 군중의 일원일 뿐이다. - 에드워드 드 보노(심리학자)
사업이나 창업 과정에 대한 진입장벽이 약화되거나 쉬워질 때 잠재력 또한 약화된다.
문제 해결의 규모는 당신이 벌 수 있는 돈의 규모다. 당신을 위해 이미 준비되고 확립된 매뉴얼 같은 것은 없다.
어려움은 문제의 깊이를 반영하고 가치의 크기를 대변한다. 그러나 더욱더 중요한 것은, 어려운 진입장벽이 천연 방어막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에서 창조를 거쳐 매출에 이르는 과정은 탐색과 학습의 마라톤이었다.
Chapter35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③ 필요의 계명 : 어떤 산업에서든 기회를 만들어내는 법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것은 이 세상에 없다. - 잭 벌렌티(비즈니스맨)
당신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할 때마다 당신은, 세상은 완벽해서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
당신이 구매 여부를 고려할 때마다 가치경쟁 게임이 당신의 머릿속에서 펼쳐진다.
가치를 명확하고도 압도적인 방식으로 만들면, 그 수레에 현금이 가득 실릴 것이다.
가치 만들기의 여섯 가지 오류
- 시장 간과의 오류: 실패하는 사업가들은 시장이 원하는 것이 아닌 자기가 원하는 것을 추구한다.
- 속성 고립의 오류: 한 가지 속성에만 집착하는 것
- 큰 것 한 방의 오류: 시장에서 최초이기만 하면 경쟁은 없을 것이라는 논리
- 붐비는 방의 오류: 생산적으로 만들어볼 가치가 있다면 비집고 들어갈 공간은 언제나 있다.
- 텅 빈 방의 오류: 이게 돈이 안되는 것임에 분명해
- 유저 기업가의 오류
13가지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 언어(불평에서 기회 발견하기): 별 것 아닌 것 같거나 멍청한 소리로 들리더라도 그냥 넘겨버리지 말라.
- 편의성 증대(불편 해결을 통해 가치 만들기): 불편은 그 자체로서 상품이 될 수도 있고, 상품을 둘러싼 과정이 될 수도 있다.
- 단순화와 용이화(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단순화하기): 복잡해 단순화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기회다.
- 원츠(필요와 무관하게 원하는 것): 원츠의 기회들은 풍성하다. 왜냐면 수요가 마케팅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이다.
- 서비스 간극(서비스가 나쁜 곳에 좋은 서비스 제공): 완전히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을 왕처럼 떠받들면 생산적인 가치 만들기가 형성된다.
- 지리적 차익거래(노는 연못 옮기기): 당신의 지역에서 흔한 것을 취해 그것의 공급이 원할하지 못한 곳에서 리포지셔닝을 하는 기법이다.
- 군중 먹거리를 제공하라(진입 계명의 예외 조항): 골드러시가 절정을 이룰 때는 삽을 팔아라.
- 가치 차익거래(수리해 비싸게 되팔기): 가치가 꾸준히 증가하는 모든 거래에 해당한다.
- 용도 변경(용도 변경을 통한 가치 부가): 문제를 보고 그 문제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가는 놀라운 가치 명제를 내세우는 위대한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 마케팅 차익거래: 노출되지 않았거나 이용이 충분히 되지 않은 자산을 취해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
- 과도한 자본주의: 고객의 이익을 우리의 이익 앞에 두어야 한다.
- 이해관계자의 강등: 외부 자금에 크게 의지하는 기업은 더 작고 더 민첩한 회사에게 시장 점유율을 뺏길 위치에 있게 된다
- 개선과 제거: 끈기와 비전을 가지고 작은 변화로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각본에서 탈출할 때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 단계를 넘어 발로 뛰고 손을 움직이며 '실제로 일을 하는 것'이다.
Chapter36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④ 시간의 계명 :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침대에서 돈을 벌 수 있다면 모를까, 침대에 드러누워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 - 조지 번스(코미디언)
당신이 창출한 가치는 반드시 당신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당신의 사업이 진화해 나감에 따라, 그 사업에 얽매여 있던 당신의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풀어주여야 한다.
여섯 가지 자산 가치 시스템
- 머니 시스템: 자본 대여 비즈니스, 이자, 배당, 합자회사 소득 등
- 디지털 제품 시스템: 콘텐츠나 정보의 전파, 전자책, 유튜브 비디오, 블로그 등
- 소프트웨어·인터넷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거나 쉬운 길을 제시하거나 오락을 제공하는 용도, 웹사이트, 앱 등
- 제품 시스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물리적 상품, 도서, 화장품, 미술품 등
- 대여 시스템: 제품 자체와 일정 기간에 걸친 제품의 사용이 소득을 창출하고 이에 따른 자산이 존재, 부동산/동산 대여, 라이선싱 등
- 인적 자원 시스템: 제품 혹은 서비스 시스템
자산 구조는 당신의 자산 가치 시스템을 지원하거나 홍보하거나 마케팅하는 또 다른 영구적 시스템으로, 당신의 시간과 별개로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쉼 없이 작동한다.
Chapter37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⑤ 규모의 계명 : 저녁식사와 영화가 아닌 삶과 자유를 쟁취하라
기업가정신은 과학도 예술도 아니다. 그것은 실천이다. - 피터 드러커(경영학자)
- 자산 가치 시스템: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반드시 자산 가치 시스템으로 진화해야 한다.
- 복제: 당신의 자산 가치 시스템은 반드시 복제 가능하거나 손쉽게 다수의 단위나 위치나 체인의 형태로 복사될 수 있어야 한다.
- 양적 규모 혹은 크기의 규모: 복제는 반드시 양적 규모나 크기의 규모 둘 중 하나를 갖추어야 한다.
- 수익성: 창업 첫 해에 이윤을 창출해야 한다.
고객의 삶에서 차이를 만들어낼 분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당신의 삶에서 차이를 만들어내는, 그런 사업을 구축하라.
3대 스케일 확장 전략
- 직판 전략: 직접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 시장 크기와 가용 확장 경제에 의한 제약만을 받는다.
- 체인·프랜차이즈 전략: 단위체 증식 전략은 제약적인 가영 확장 경제가 극복되는 곳에서 사업이 추월차선을 타게 만든다.
- 채널 전략: 매출이 제3자 유통 채널이나 소매점을 통해 간접적으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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