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국 업계의 대응전략)
◦ (제조업)
- 자동차·차부품 제조업
① 직원 안전관리 및 위기대응 시스템 정비
② 글로벌 공급망 정비 등 GVC 재편 움직임 강화
③ 온라인 마케팅 등 판매방식의 디지털 전환 추진
④ 미래차 시장 선점을 목표로 차세대 자동차 사업 부문 비중 확대
- 소비재 제조업
① D2C 판매방식 활용 확대
② 고객맞춤형·동종/이종 업종간 협업 통한 판매전략 강화
③ CSR 활동으로 기업·제품 이미지 제고
- 기타 제조업
①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한 디지털화·자동화(스마트팩토리)
② 안정적 부품 확보 위한 공급망 재구축
③ 자체 플랫폼 구축 또는 기존 온라인 유통망 활용한 온라인 판매에 집중
◦ (유통·물류업)
①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 활용
② 오프라인 업체는 온라인 판매를 새로 시작, 기존 온라인 업체도 온라인 마케팅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
◦ (금융업)
- 고객들의 디지털 뱅킹 활용 빈도 증가 등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고객맞춤형 디지털 금융 서비스 확대 등 ‘디지털 전환’ 적극 추진
◦ (여행·항공업)
- 해외여행객 감소에 대응하여 내국인 위주로 국내관광 상품 개발에 주력, 관광산업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는 해외여행객 유치 위해 입국제한 조기 해제 및 관광 홍보활동 재개
◦ (통신·인프라)
-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증가로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5G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나 핀테크 앱 개발 등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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