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영경제보고서

2020 KOREA SOCIAL MEDIA BENCHMARK INDEX

by sperantia 2020. 4. 23.

METRICS & CALCULATION


우리는 브랜드들이 Input 대비 얼마나 효과적인 오디언스들과 상호작용하고 콘텐츠 퀄리티 기반으로 Viral 효과를 획득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을 기본 메트릭으로 삼아 본 리포트를 구성합니다.


• Input & Activities = Brand Action = Published Posts (Post per day)

• Output = Audience Response = Engagement (Engagement per post)

• Outcome = Contents Quality & Brand Intimacy = Engagement Rate

• Impact = Strategic and effective = SBX (Social Media Benchmark Index)


소셜 성과 측정 지표 산출 공식 (3대 기본 지표 및 1개 Impact 지표)


• (기본지표.1) Post per day = Total Posts / 365

• (기본지표.2) Engagement per post = Total Engagement / Total Posts YouTube의 경우 Views per video 항목 추가

• (기본지표.3) Engagement rate = Total Engagement / Potential Reach Potential Reach = Fan or Followers X Posts(단, YouTube는 Views로 대체)

• (Impact 지표.1) SBX =  Posts per day + log(Engagement per Post) + log(Engagement Rate*100,000)+1


우리는 각 채널별 정책에 따라 접근 가능한 수준에서 비교하였으며, 소셜미디어 성과 분석을 위한 기본 항목 또는 대체 가능한 항목을 활용하여 각 산업별 평균적인 수치와 업계의 브랜드 간 수준 정도를 비교하고자 하였습니다.


참고사항

1) Post에는 Dark Post, Deleted Post는 제외

2) Engagement는 각 채널의 Insight 값 기준이 아닌 실제 페이지 내 나타난 값을 사용

3) Potential Reach는 발행한 포스트가 Fan 또는 Followers의 피드에 노출된다는 가정으로 하여 Engagement Rate의 분모 값으로 사용

4) Potential Reach 값은 개별 포스트 발행 당시 Fan/Follower가 아닌 조사 시점에 일괄 수집하여 적용한 것으로 한계성을 사전 고지함

5) YouTube의 경우 구독자(Subscriber)가 있지만 Views를 Potential Reach 값으로 대체 사용

6) SBX 도출을 위해 3가지 기본 지표를 대상으로 로그 및 가중치를 적용하여 동종 산업군, 이종 산업군간 비교가 가능한 종합 인덱스를 개발 및 적용

 

 

 

2020 KOREA SOCIAL MEDIA BENCHMARK INDEX.pdf
8.18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