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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독서

디커플링

by sperantia 2020. 10. 10.

디커플링이란?

고객 가치 사슬을 끊어내는 과정으로 '원하는 것'을 '잘 하는 곳'에서 서비스 받는 것

 

고객 가치 사슬이란?

고객이 상품/서비스를 획득-활용-처분하는 여러 단계 또는 활동의 연속

 

디커플링과 파괴적 혁신의 차이점은?

파괴적 혁신은 기술에 집중하며, 기술 혁신으로 기존 시장이 파괴된다는 이론

디커플링은 고객에 집중하며, 고객 주도로 특정 시장이 파괴된다는 이론

 

고객 중심의 3가지 디커플링 Biz. 모델

가치 창출 활동

가치 잠식 활동

가치 확보 활동

 

디커플링 실행 5단계

고객 가치 사슬 파악하기

가치 유형별 분류

약한 사슬 찾아내기

특정 활동 분리하기

경쟁사 반응 예측하기

 

디커플링 현상에 대한 기업 대응 방안

선제적 디커플링 & 리밸런싱

고객의 가치 사슬을 분석하여 가치 창출 활동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함

고객의 요구를 거스르기 보다는 약한 사슬을 선제적으로 디커플링한 후,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여 일부 가치를 획득

 

디커플링 발생 시 Biz. 모델 혁신 방안

고객의 문제점 파악

새로운 Biz. 모델 제시

스타트업 파괴에 대한 식별 및 대응

 

디커플링 전략의 핵심 메시지

디지털 시대 생존 전략은 고객 중심적 접근법

고객 가치 창출이 곧 기업 이윤 창출

고객 가치 사슬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

 

 

결국, 디커플링 이론은 '고객이 시장 파괴를 주도하는 현상'으로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고객들이 새로운 소비자 행동을 보이므로 기업은 고객의 니즈 파악, 즉 기업중심적 사고 탈피, 고객중심적 사고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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