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영경제보고서

[KB경영연구소]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_191106

by sperantia 2019. 11. 15.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

 커피 소비가 대중화되면서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18년 기준 연 간 353잔 수준으로 세계 평균 소비량을 크게 상회

 2018년 가구의 커피 관련 평균 소비지출은 월 15,815원으로 지난 5년간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기준 전체 시장의 62.5%는 커피전문점 매출이 차지

 

커피전문점 현황 및 영업특성

 2019년 7월 현재 전국에서 7.1만개의 커피전문점이 영업중이며 전체 매장의 41.2%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집중

 시군구별로 커피전문점이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 강남구이며 인구 대비 매장수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 중구

 2018년 커피전문점 창업은 1.4만개, 폐업은 9천개 수준으로 폐업보다 창업이 많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소규모 매장 창업이 증가

 커피전문점은 음식점 대비 단독 운영 매장 비중이 높고 상대적으로 영업시간이 길며 흑자 매장의 영업이익률이 음식점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

 

커피 프랜차이즈 현황

 2018년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수는 1.5만개로 외식 프랜차이즈 중 3번째로 많은 수준이며 매장수 증가세가 지속

 폐점 대비 신규 개점 매장수가 많지만 최근 신규 개점은 정체된 가운데 폐점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2015년 이후 감소세

 

커피수요의 특징

 커피에 대한 선호는 30~40대에서 높게 나타나며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습관처럼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으로 조사

 집과 커피전문점이 주로 커피를 마시는 장소로 소형 커피전문점 이용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피의 맛과 접근성이 커피전문점 선택의 핵심 요인

 

커피전문점 시장여건 진단

 커피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향후 커피전문점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저가 시장과 함께 스페셜티 등 고가 사장도 확대

 양호한 수요여건에도 매장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동일 상권 내에 서도 매장별 매출이 큰 차이를 보이는 점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며 창업 시 상권과 입지,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

 

 

 

KB자영업분석보고서_커피전문점 현황및시장여건 분석.pdf
1.46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