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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경영경제보고서

[삼정KPMG]코로나19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_2003

by sperantia 2020. 4. 7.

산업별 영향 Snapshot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경기 둔화로 인해, 한국의 실물경제를 지탱하는 금융, 자동차,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등 주력 산업 곳곳에서 위험 신호가 나타나고 있음. 반면 소비자들의 외부 활동이 줄어듦에 따라 게임∙미디어∙엔터테먼트 산업의 경우 일부 긍정적 효과도 기대되고 있음

 

 

금융 》 통화정책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인 은행 및 증권업

국내외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로 은행 NIM 감소로 인한 수익성 악화 · 연체율 상승 우려가 높아지므로 이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 증권산업은 주가 하락 등에 따른 운용 실적과 IPO 시장 경색, 해외투자부문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부동산 PF 관련 익스포저 관리 필요

 

금융 》 국내 보험 및 카드업계 성장 둔화 우려

국내 경기하락 시 보험산업 신규 보험판매 감소, 해약 증가와 대출채권 연체율 상승, 자산운용 수익성 감소가 우려되나, 금리인하로 RBC 비율 소폭 개선 가능. 카드사는 소비심리 위축과 소득 감소시 매출 실적 감소는 불가피하며, 대출차주 상환능력 하락에 따른 건전성 악화 우려

 

자동차 》 생산중단과 판매절벽, 위기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

대부분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자국 및 해외공장 가동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한 상황.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국내외 자동차 수요 위축, 부품 공급 차질, 직원 감염 리스크의 3중고를 겪고 있음

 

휴대전화 》 생산, 소비 측면에서 악영향 예상

코로나19의 확산은 휴대전화 산업의 생산〮소비 모든 측면에서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중국의 생산 중단으로 글로벌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당초 5G 활성화로 성장과 회복이 예상되었던 스마트폰 시장도 위축되면서 마이너스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디스플레이 》 중국의 디스플레이 생산 차질로 연쇄적 타격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우한은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대규모로 생산 기지를 건설하고 있는 지역으로, 현지의 디스플레이 팹 가동률이 하락. TV,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국내 디스플레이 패널 기업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에 납품하는 부품·장비 업계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

 

항공 》 입국제한 및 여행객 감소로 직격탄 맞는 항공사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전 세계 항공사는 대규모 매출 손실을 볼 전망. 한국의 경우 코로나19로 한국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한 국가가 100개국을 넘어가면서 항공업 위기는 심화될 것으로 전망

 

해운 》 중국 중심 물동량 감소로 해운업 위축 불가피

해운업계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물류체계 혼란과 함께 운송수요 감소로 이중고를 겪고 있음. 특히 중국 중심의 컨테이너 물동량과 철광석 소비량의 감소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임

 

호텔 》 객실, 부대시설 이용객들 모두 감소, 충격의 여파는 클 것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줄어들면서 객실 수입은 크게 감소할 전망임. 또한 내국인들의 단체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부대시설 수입 역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우려됨

 

패션·의류 》 패션·의류 내수 부진 및 수출입 악화 등 부정적

코로나19 영향으로 외모를 가꾸기 위한 품목에 대한 소비 감소세 이어지며 패션·의류 관련 온·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음. 아울러 원부자재 수급 차질, 국제유가 하락, 세계경기 둔화 등으로 인해 수출입 규모 또한 감소세로 패션 유통 업체에 부정적 영향 예상

 

반도체 》 단기적으로는 타격을 받겠으나, 극복 가능한 수준

‘20년 2월과 3월 반도체 수출은 늘어났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반도체 전방 산업의 수요 위축으로 인해 반도체 출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하지만 생산에 차질이 상대적으로 적은 반도체 업계는 공급량을 조절해가며 업계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건설 》 국내시장의 여파는 제한적, 해외시장은 수주 축소 우려

국내 건설시장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SOC 지원 예산이 발표되고 있으며, 연간 분양실적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다만 해외 건설시장의 경우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로 인해 현장관리 문제 발생, 장기적으로는 수주활동까지 제한될 우려가 있음

 

정유∙석유화학》 수요 감소로 인한 유가 하락의 영향

전 세계 석유제품 수요가 가파르게 감소하며 정제 이후 제품 가격이 원재료 가격보다 낮게 거래되면서 정제마진이 하락함. 반면, 유가 하락으로 납사 가격이 떨어지는 가운데, 중국 내 석유화학 제품 수요세가 회복되며 석유화학사의 수익은 개선될 여지가 있음

 

철강 》 중국산 철강 제품의 재고량 증가에 따른 가격 하방 가능성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내 철강 수요 산업의 조업이 잇따라 중단됨에 따라, 철강 제품에 대한 수요량이 급감하고 재고량이 급증하는 등 중국 내 수급에 차질이 발생. 이로 인하여 국내 제품 역시 가격 하방 압력이 커짐에 따라 국내 업체의 수익성 악화 가능성이 발생함

 

유통 》 유통 채널별 양극화 현상(온라인 vs. 오프라인)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여행 및 외출 자제 등으로 인하여 오프라인 채널은 큰 타격을 받는 반면 온라인의 경우 반사 이익을 얻는 것으로 분석됨. 면세점과 백화점은 2020년 1~2월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하고 있으나 온라인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유통 시장의 재편이 예상됨

 

화장품 》 면세 및 수출 감소에 따른 일부 영향 예상

주요 화장품 기업의 온라인 매출은 상승하는 반면 면세, 수출 및 국내 오프라인의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 하지만 견고한 이커머스 채널과 고객을 확보하고 소독 ∙ 세정 분야와 더마코스메틱 분야로 사업 다각화를 한 화장품 기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덜할 것으로 예상됨

 

식음료 》 배달·온라인 식료품 구매 패턴 변화로 매출 부진 상쇄

식음료 중 주류·식자재·외식 업종에 대해 일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 그러나 온라인 식품 구매 확대 및 내식(가정 내 식사) 증대, 식료품 집중 구매 등으로 인해 일부 라면, 통조림, HMR 등 가공식품과 배달외식,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코로나19에 따른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

 

영화∙영상 미디어 》 OTT는 긍정적, 극장에는 부정적 영향 전망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게임 산업과 유사하게 사람들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OTT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용 시간이 크게 증가. 반면 밀폐된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 시청하는 영화관은 관람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큰 타격이 예상됨

 

게임 》 코로나19로 일부 서비스 분야 수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이용 시간 증가와 매출 확대 등의 수혜가 기대됨. 다만, 다수의 관중이 집결해야 하는 e스포츠나 여러 사람이 모이는 PC방 시장은 침체가 예상됨

 

[삼정KPMG Business Report] 코로나19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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