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펀드.퇴직연금

[신한은행 오건영 팀장 에세이]200605

by sperantia 2020. 6. 7.

이틀 연속 아침에 일이 있어서 에세이를 쓰지 못했네요. 그러고 보니 바로 금요일입니다. 진짜 요즘은 일주일이 눈깜짝할 사이에 흘러가는 느낌입니다. 물론 주중에는 에고 힘들어 죽겠네 라는 생각을 해도 시간 지나있는 것을 보면 깜짝 놀라곤 하죠. 깜짝 놀라는 것은 단지 시간만은 아닌 듯 합니다. 글로벌 주식 시장 역시 엄청난 불마켓을 나타내네요. 정말 인상 깊습니다. 와아..

 

일단 지난 2주간 나타났던 현상을 잠시 설명 드려보죠. 일단 미국 주식 시장보다는 이머징의 상승세가 훨씬 더 강했습니다. 그리고 전방위적인 달러 약세가 연출되었죠. 일단 설명은 간단합니다. 양적완화 등을 통해서 미국 Fed가 돈을 퍼붓는데요 이렇게 퍼부은 돈은 상단의 투자하기 좋은 친구들부터 하나하나 채워나가기 시작하죠. 나스닥 100을 채우고.. 나스닥을 채우고…S&P500을 채우고 선진국 주식을 채우고..(일본 등) 이렇게 가득 채우고 난 다음에는 여기서 달러가 흘러넘치게 될 겁니다. 흘러넘친 달러는 해외로 유입되어 들어가겠죠. .. 적어도 미국 주식이 목에 차있고 캐파가 거의 찬 만큼 더 채우기가 녹녹치 않으니 이 돈이 해외로 흘러나가게 됩니다. 해외로 흘러나간 달러를 팔고 해당 국가 통화를 사서 유입되겠죠. 여기서 해당 국가라 함은 저평가 되어있는 국가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저평가 국가 중에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소속되어 있는 유로존이 있죠. 이들이 결속력을 다지려 한다는 뉴스와 함께 상당한 투자 자금이 유럽 시장으로 흘러들어가게 되죠. 유로존이 양적완화를 하면서 유로화를 찍어 뿌리겠다고 합니다. 그럼 상식적으로 유로 약세가 나와야 하는데요 달러가 쏟아져 들어가니 유로화 찍는다는 소식이 무색하게 유로 가치 초강세가 나오는… 1개월 래 유로 가치가 가장 높아지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유로강세와 함께 유럽 주식 시장이 뜨겁게 달궈지는 그림..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유로 약세 시기에 유로존 주가가 오르곤 했거든요 이런 기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흘러넘치는 달러가 유로존으로 흘러들어가기때문입니다.

 

이렇게 흘러넘치는 자금은 이머징 국가로도 마구잡이로 들어가게 되죠. 그럼 이머징에 달러 공급이 넘치게 되면서 이머징 통화 대비 달러 가치가 하락하게 되겠죠. 달러원 환율이 인상깊게 무너져내려왔죠. 1220원대를 깨고 내려왔구요 미중 무역전쟁의 한복판에서 쌈질을 준비하던 중국 위안화 환율도 달러 당 7.2위안을 찍네 마네 하다가 어느 새 7.1 위안 초반으로 밀려내려와 버렸습니다. 그리고 브라질 헤알화는 달러 당 6헤알 턱밑에서 힘겨워하다가 어느 새 달러 당 5헤알까지 초강세를 보였죠.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정정 불안까지도 상당한데 이런 그림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돈의 힘이 강하긴 강한가 봅니다. 계속 흘러넘치는 달러로 파티를 해야 하는것 아닐까요? 돈이 많이 풀려서 흘러넘치게 되면 나타나는 금융 시장의 화려한 파티.. 우리는 지금 그걸 보고 있습니다.

 

지금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앞으로를 예상하는 게 필요하겠죠. 일단 개인적으로 지금은 상당한 과열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물 경제와의 괴리가 너무나 커졌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죠. 다만 이 과열이 언제.. 어디까지 이어질지 시기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 영역이라고 봅니다. 그냥 이런 점들을 주목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서 읽어봐주시죠.

 

우선 달러 얘기부터 시작해보죠. 이제 오매불망 기다리던 달러 약세가 찾아왔습니다. 그럼 달러 약세로 인해 전세계 주식 시장이 새로운 랠리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2017년이 그랬습니다. 달러 약세에 힘입어 전세계 주식시장이 뜨겁게 달구어졌었죠.. 지금은 마치 당시 그림을 연상케 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데요 달러가 약해지면 미국 자산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 않을까요? 다시.. 다시..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이 인기를 끌었던 이유.. 미국의 차별적 성장에 기인한 바 컸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차별적인 성장으로 인해 다른 나라 투자자들이 해당 국가 통화를 팔고 달러를 사서 미국으로 들어오게 되죠. 달러의 수요는 그대로 미국 자산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게 되곤 합니다. 그런데요 이제 그런 달러가 차고 넘치다보니까요.. 달러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는 느낌입니다. 그럼 미국 자산을 사들일때 환차손이 생길 수 있지 않을까요? 미국 자산의 가격은 너무나 높은 편인데 달러 약세 기운이 감돌게 되면 미국 자산을 사들일 때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미국 말고 이머징 주식 사라는 얘기구나~~ 라고 생각하실 듯 한데요 조금만 더 생각해보는 겁니다. 그럼 미국 자산의 매력이 조금씩 희석되고 있다라고 하면 어떤 자산이 타격을 좀 받게 될까요? 미국 주식하고 미국 채권 골라보시죠.. 그래도 전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미국 기업들인데 미국 주식은 포에버입니다. 그런데요.. 미국 국채에 대해서 생각해보죠. 미국 장기 국채 금리는 사상 최저 레벨로 내려와있습니다. 마이너스 금리는 당분간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금리가 추가로 내려갈 룸 , 채권 가격이 추가로 상승할 룸은 없어요 여기에 달러 약세라는 선물이 터집니다. 그럼 미국 국채의 매력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죠. 아니.. 지금 양적완화하고 있쟎아.. 미국 국채 잔뜩 사고 있쟎아… Fed 라고 하시면 이 기사를 보셔야 할 겁니다.

 

 

뉴욕 연은, 다음주 국채 매입 225억 달러.. 일평균 45억 달러로 축소”(연합인포맥스,20. 5. 30)

 

 

지난 4월 초부터 계속해서 국채 매입 규모를 Fed는 줄이고 있죠. .. 양적완화를 줄이고 있구요 그 대신 이른 바 필요한 곳에 정밀 타격을 하는 거죠… Cares Act에 기반해서 직접 자금 지원을 하고 있는 겁니다. 양적완화는 불특정 다수에게 일단 돈을 때려붓는 겁니다. 그럼 위에서부터 달러가 차겠죠 위가 모두 차면 밑으로 내려오면서 밑의 하위 자산들을 채우는 구조가 될 겁니다. 앞에서 비슷한 설명을 듣지 않으셨나요? .. 달러가 넘치는 원리가 바로 대규모 양적완화에 기인합니다. 그런데.. 이걸 줄이겠다는 거죠. 대신에.. 위에서부터 채우고 밑으로 달러가 넘치는 게 아니라.. 필요한 곳에만 정밀하게 약을 놓겠다고 합니다. 몸 전체 수면을하는 게 아니라 국소 마취를 하겠다는 얘기인데 그럼 몸 전체가 편하게 쉬는 게 아니라 환부만 쉬게되는 거겠죠.

 

.. 달러의 매력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국채의 금리가 워낙 낮구요 추가로 국채 금리가 낮아질 룸이 그닥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Fed는 밑장 빼기를 지속하고 있죠. 그럼 미국 국채의 매력은 낮아지는 것 아닐까요? 이런 상황에서 미국행정부가 대규모로 국채 발행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채권 시장은 어떻게 반응을 하게 될까요?

 

미국 10년 국채 금리가 0.82%로 올라왔네요 지난 324일의 패닉 장세 이후 미국 금리는 그렇게 국채 발행이 많다고 해도 0.6~0.8%사이에서 와리가리하면서 이른 바 가두리 양식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답니다. 그런데그 레벨을 전일 화끈하게 깨버리고 올라왔네요.

 

금리라는 것은 참 오묘합니다. 경기가 좋으면 주가도 오르고 금리도 오르죠. 그렇게 많이 오른 금리는 너무 올라버린 주가와 뜨거워진 경기를 찍어누르게 됩니다. 경기 둔화가 나타나면 금리가 내려오죠. 너무 낮아진 금리는 다시금 경기를 자극하곤 합니다. 금리가 오르내리는 순환을 하면서 경기도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죠. 그런데요 양적완화라는 것은 금리가 올라야 하는 순간에 중앙은행이 개입해서 금리의 상승을 막아버리는 겁니다. 그럼 주식 시장은 계속 위로 치고 갈 수 있죠. 지금 올라버린 금리를보면서 이 상황에서 추가적인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이 나타나게 된다면시장이 재차 긴장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적어도 이번 FOMC에서 시장은 FedYield Curve Control이라고 해주길 바랄 겁니다. 파티를 계속해야 하는데 맥주무제한이라고 해놓고서는 맥주가 줄어드는 느낌이 나쟎아요ㅎㅎ 저기 파티장 끝쪽까지 맥주가 계속 흘러가고있는데 더 넣어달라고 아우성을 부리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올라오는 미국 국채 금리와 약해지는 달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게 금융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지켜보시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