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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스타트업

기업가 정신 특강 @ 서울창업카페

by sperantia 2019. 10. 27.

by 시저스파트너스(주) 대표 권영준님

 

 

창업은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 기업가 - 사람을 위한 문제를 사람과 함께 풀어가는 사람
  • 창   업 - 고객과 함께 풀어 가는 문제풀이 과정

결국 '나 자신', '우리 팀', '고객'을 이해하는 과정

  • 기업가 정신 - 나는 어떤 사람인가?
  • 팀 빌딩 - 우리 팀은 어떤 사람들인가?
  • 고객개발 - 우리 고객은 어떤 사람들인가?

 

기업가 정신이란?

 

문제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일련의 과정

 

1. 주도적이어야 한다.

결국 결정은 '내'가 내리고 '내'가 책임지는 것이다.

 

2. 문제 속에서 기회를 발견한다.

관찰하고, 관찰하고 또 관찰하라.

 

3.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혁신=발명×서비스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처럼 상상에 제한을 두지 마라!!

혁신은 파괴와 도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Disruptive Innovation를 통해 Incumbent를 위협하는 Disruptor가 되라.

  • MS Office vs Google Docs
  • Intel vs ARM
  • Cable TV vs Google Chromecast
  • Delta Airlines vs Southwest
  • H&R Block vs Turbo Tax

 

4. 가치지향적이어야 한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고,

추구하는 가치를 초!기!에 미션과 비전을 통해 명문화하고 전파해야 한다.

나의 기준이 없다면 돈은 '독'이 될 수 있다.

 

5. 실패를 친한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첫번째 사업은 실패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한다.

실패를 통해 다음 사업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6. 가치를 획득하고 돌려줘야 한다.

가치의 선순환을 이루는 사람이 기업가이다.

가치를 포착→가치를 창조가치를 전파가치를 획득가치의 순환

 

7. 과정을 즐겨야 한다.

"기업의 큰 성공은 운에 달렸고 기업의 실패는 실력에 달렸다.

그러니 운이 올때까지 실력으로 기업을 지켜라"

                  by  경영의 신 마쓰시다 고노스케

 

운구복일 - 운이 9할, 조상덕이 1할

 

 

기업가 정신은 타고나는가?

 

 

팀 빌딩

급진적인 협력을 추구하라

균형있는 시각에서 사업을 평가해 줄 팀원을 만나야 한다.

비슷한 사람들끼리는 비슷한 솔루션밖에 만들어 낼 수 없다.

 

 

고객개발

스타트업의 실수 1위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

 

고객개발론

  • 스타트업의 리스크 감소 방법론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고객이 없어서 실패한다.
  •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도 개발과 개선의 대상으로 본다.
  •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을 발전시키는 전략.
  • 현장으로 나가라. Fact는 사무실 밖에 있다.

고객개발은 제품개발과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다.

상품의 시대→이미지의 시대→포지셔닝의 시대→고객의 시대

고객개발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서 제품이 출시되는 것과 동시에 고객이 오너쉽을 갖게 한다.

고객개발은 자금과 시간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개발과 마케팅을 동시에 진행하는 과정이다.

반복가능하고 수익성이 있으며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크라우드 펀딩이 대표적인 고객개발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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